이 글은 [ 시가총액 뜻 순위 계산법 쉽게정리 ]에 관한 글입니다.
시가총액 뜻
- ‘시가총액’이란 ‘기업의 시장 가격의 총액’을 말합니다. 즉, 시가총액을 보면 기업의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이 발행한 주식 개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 한개 당 가격인 주가가 정해져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기업의 1주 당 주가에 주식 개수를 곱하면 시가총액이 나옵니다.
시가총액은 기업의 가치를 뜻합니다. 즉, 시가총액이 높다는 것은 기업의 가치가 높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시가총액이 낮다는 것은 기업의 가치가 낮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가총액은 지금 당장의 기업의 가치만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미래에 기업이 어떻게 될지에 따라 지금 기업의 시가총액이 변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사람들은 앞으로 반도체 산업이 더 성장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 반도체 사업을 하는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 실적에 대한 기대감으로 현재 시가총액이 커질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시가총액에는 현재 기업의 가치 뿐 아니라 미래 기업의 가치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가총액을 보면 해당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가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순위
이번에는 시가총액 순위 TOP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와 전 세계로 나눠서 알아볼게요. (2023.5월 기준)
국내
우선 국내 시가총액 TOP10 순위를 보겠습니다. 1위가 삼성전자입니다. 2위가 LG 에너지 솔루션, 3위가 SK하이닉스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시가총액 1위~ 3위 기업이 모두 반도체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즉, 현재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앞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업종이 바로 반도체라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반도체 산업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전세계
다음으로 전 세계 기업 시가총액의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1위 기업이 애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위가 사우디 아람코, 3위가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그 외에 구글, 아마존, 테슬라, 버크셔 해서웨이, 엔비디아, 페이스북, TSMC 등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상위 10위 시가총액 기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한 가지 특징은 상위 10개 기업 중 미국 기업이 8개라는 점입니다. 그만큼 미국 기업의 규모가 크고 가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특징은 애플 한 기업만의 시가총액이 3240조 원이라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434조 원 가량인데요. 삼성전자와 비교했을 때 애플의 시가총액이 거의 8배 가량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 코스피 지수의 시가총액보다 애플 한 기업의 시가총액이 더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 규모가 엄청나며 기업 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계산법
시가총액 계산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기업의 주가에 기업의 주식 수를 곱하면 끝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주식 수가 10억 개이고 삼성전자 1주 당 가격이 1만 원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10억 개 × 1만 원 = 10조 원이 됩니다. 즉, 이 예시의 경우 10억 원이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되는 것입니다.
이상 시가총액 뜻 순위 계산법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