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연말정산 하는 진짜 이유 알아보기 (중요) ]에 관한 글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매년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매번 하는 것도 번거롭고 귀찮은데 왜 연말정산을 해야 되는 걸까요? 오늘은 연말정산을 하는 진짜 이유 및 연말정산 시 더 많이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하는 진짜 이유
우리가 매달 월급을 받는데요. 월급 명세서를 자세히 보시면 소득세라는 것이 나와 있습니다. 소득세는 우리 월급 즉, 소득에 대해서 부과되는 세금을 말하는데요. 이 소득세를 산정하는 기준이 사실 조금 애매모호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1년 동안 사용한 비용이 모두 나와야 정확한 소득세가 계산될 수 있는데요. 매월 소득세를 뗄 때는 아직 1년간의 최종 소비 내역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말은 대략적으로 소득세를 계산해서 우리 월급에서 떼 가는 겁니다. 그래서 연말에 나오게 되는 정확한 소득세와 월급에서 매달 대충 떼가는 소득세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대략적으로 뗀 소득세가 실제 소득세보다 더 많았다면 연말정산 때 다시 돌려줍니다. 반대로 기존에 대략적으로 뗀 소득세보다 실제 소득세가 더 많다면 덜 낸 소득세를 추가로 내야 합니다.
연말정산 많이 받는 방법
1.신용카드 한 사람에게 몰아주기
그렇다면 연말정산을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 걸까요? 첫 번째로 신용카드를 한 사람에게 몰아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배우자 한 명의 명의로 신용카드를 몰아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액이 1년 간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해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각자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둘 다 25%를 넘기지 못해서 소득공제를 아예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두 번째로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을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평소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신용카드는 소득공제율이 15%이지만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의 경우 30%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금이 당장 없는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사용액이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해서 사용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25% 초과한 금액은 체크카드 또는 현금 영수증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연금저축펀드, IRP 계좌
세 번째로 연금저축펀드나 IRP 계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펀드와 IRP 계좌에 납입한 금액 중 연 900만 원까지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기부하기
네 번째로 기부하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부한 금액의 20%에 대해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단지 돈뿐만 아니라 생활 잡화나 의류를 기부했을 때도 해당 제품에 대한 가격을 기준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5.인적공제
다섯 번째로 인적 공제를 통해서 연말정산을 좀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소득이 높은 배우자에게 인적 공제를 몰아주시면 소득공제 시 더 유리합니다.
6.의료비 공제
여섯 번째로 의료비 공제가 있습니다. 의료비 같은 경우에는 소득이 낮은 배우자에게 몰아주시면 좀 더 높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청약통장
마지막으로 청약통작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청약통작을 만들어서 연간 240만 원까지 넣은 금액의 40%를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즉, 연 240원까지 넣으면 최대 96만 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이상 연말정산 하는 진짜 이유 알아보기 (중요)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