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조건부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뜻 ]에 관한 글입니다.
주문 방식
주식을 주문할 때 다양한 방식으로 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주문 방식은 지정가와 시장가입니다. 지정가에서 투자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세분화한 것이 바로 오늘 알아볼 주문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 주식 매수 창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주문 구분을 선택할 수 있는 칸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방식의 주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건부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건부지정가
조건부지정가란?
조건부지정가란 지정가를 정해서 주문을 낸 다음 장이 마감하기 전까지 체결이 안되면 시장가로 전환이 되어 체결 되는 주문 방식을 말합니다.
조건부지정가로 주문을 넣으면 가격을 내가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는 동시에 그 날 무조건 체결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건부지정가 예시
예를들어 삼성전자를 65,000원에 매수하겠다는 조건부지정가 주문을 걸었습니다. 만약 장 중에 주가가 65,000원까지 하락한다면 내가 원하는 가격인 65,000원에 체결이 됩니다.
근데 장이 끝날 때까지 65,000원까지 하락하지 않았다면 장이 끝나는 그 순간의 현재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됩니다.
즉, 가격을 지정해서 주문을 내고 싶지만 오늘 반드시 체결을 해야 하는 경우 조건부지정가로 체결을 하면 좋습니다.
주의할 점
다만 조건부지정가로 주문을 넣을 때 시장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수 주문을 넣으면 주문 즉시 체결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 가격인 시장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 주문을 넣어야 합니다.
최유리지정가
최유리지정가란?
최유리지정가로 주문을 할 때는 가격을 정하지 않고 수량만 정해서 주문을 넣습니다. 그럼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자동으로 체결이 됩니다.
최유리지정가 예시
예를들어 삼성전자 5주를 산다는 최유리지정가 주문을 넣었다고 해봅시다. 만약 시장가라면 지금 당장 주문을 체결해 버립니다. 가격이 높든 낮든 상관없이 무조건 빠르게 체결을 시켜버립니다.
하지만 최유리지정가로 주문을 할 경우 68,000원, 67,000원의 주문이 나와 있을 때 더 저렴한 67,000원으로 체결을 합니다.
즉, 좀 더 낮은 가격으로 매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최유리지정가 입니다.
주의할 점
최유리지정가에서도 마찬가지로 지금 현재의 주가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주문을 넣어야 합니다. 지금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주문을 넣으면 바로 체결이 되어 버립니다. 그럼 더 비싸게 매수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최우선지정가
최우선지정가란?
최우선지정가는 마치 시장가와 비슷합니다. 주문 수량만 정하고 가격은 정하지 않고 주문을 넣습니다. 그럼 가장 낮은 가격에 매수 체결이 되도록 합니다.
최우선지정가 예시
예를들어 삼성전자 5주를 산다는 최우선지정가 주문을 넣었다고 해봅시다. 이 경우 68,000원, 67,000원의 주문이 나와 있을 때 68,000원으로 체결을 해버립니다.
즉, 가장 빠르게 매수할 수 있는 가격으로 자동으로 체결을 해버리는 것입니다
반대로 매도를 할 때는 68,000원, 67,000원 중 가장 낮은 가격인 67,000원으로 체결을 해버립니다.
주문을 한 후 가장 빠르게 주문 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 조건부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뜻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