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주 신고가, 신저가, 신고가 뜻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이와 같은 용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1분 내로 뜻과 예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신저가 뜻
신저가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가장 낮은 주가를 말합니다. 즉, 지금까지 있었던 주가 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을 새롭게 기록했다는 의미입니다.
신저가가 나왔다는 것은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을 팔려고 하는 투자자의 수가 많다는 것인데요.
투자자들이 주식을 대량 매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주가 하락에 기여한 어떠한 요인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신저가를 기록했을 때는 어떤 요인에 의해 신저가를 기록하게 되었는지 판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신저가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가장 낮은 가격
신고가
뜻
신고가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고가를 기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이전에 없던 최고로 높은 주가를 신고가라고 합니다.
종류
신고가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해당 주식 종목의 역사상 처음으로 가장 높은 신고가를 기록하는 역사적 신고가가 첫 번째 입니다.
그리고 52주 동안 가장 높은 주가를 기록하는 52주 신고가가 두 번째입니다. 이 2가지 경우를 모두 신고가라고 부릅니다.
일목균형표
일목균형표를 투자 지표로 삼는 사람의 경우 신고가를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일목균형표란 주식 기술적 분석 방법의 차트 분석 방법 중 하나를 말합니다. 신고가가 바뀔 경우 일목균형표에서의 지표가 변하기 때문이죠.
신고가 의미
일반 투자자들의 경우 신고가를 기록하는 종목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신고가를 기록한 이후 상승 랠리를 이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을 잘 발굴해서 투자한다면 추후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신고가를 기록했다는 것은 해당 종목이 고점을 기록했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량이 함께 증가하는지 여부 및 추후 상승 요인이 남아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52주 신고가
뜻
52주 신고가란 52주, 즉 약 1년 정도의 기간 동안 새롭게 기록한 가장 높은 주가를 말합니다. 52주를 일별로 다시 계산해 보면 약 365일, 즉 1년 정도의 기간이 됩니다.
52주 신고가 의미
네이버 증권, 다음 증권 등에 가서 52주 신고가라고 검색하시면 실제로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들만 따로 모아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따로 모아 놨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정 종목이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는 것은 아래와 같은 의미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 최고가를 기록한 종목으로 앞으로 추가 상승할 확률이 높다.
- 이미 많이 상승해서 신고가를 기록했다는 의미로 하락이 시작되는 지점이 될 수 있다.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는 것을 위와 같이 상반된 2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는 것은 해당 종목에 사람들의 관심이 크게 몰렸다는 것입니다. 즉,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짐으로서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게 된 것이죠. 따라서 첫 번째 경우라면 추후 더 큰 상승을 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두 번째로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는 것은 이미 너무 많이 상승해서 고점을 기록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이후 주가가 오히려 하락하게 될 수 있습니다.
52주 신고가 매매 심리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이후 주가가 더 상승하게 될지 오히려 반대로 하락하게 될지 판단하는 것은 신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그만큼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이후 주식을 팔아하고 하는데요. 이후 손실이 나서 손해를 보는 것보다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낫기 때문입니다.
52주 신고가에 다다른 종목에 대해 사람들은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관심을 가지게 된 새로운 투자자들의 유입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52주 신고가에 다다른 것을 보고 수익을 실현하고자 주식을 매도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즉,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는 주식에서는 2가지의 상반된 매매 심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저가 신고가 종목 확인하는 방법
신저가 신고가 종목을 자세히 확인해 보려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 어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삼성증권 어플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삼성증권 mPOP 어플 화면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아래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삼성증권 mPOP – 주식/투자정보 – 국내주식 – 상한가/신고가
그 후 위 사진의 오른쪽 화면처럼 ‘신고가/신저가’ 탭을 누릅니다. 그 후 신고가를 확인해 보고 싶으면 ‘신고가’ 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고가 및 신저가를 확인할 기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5일로 선택했습니다. 여기서 기간별 신고가 및 신저가를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52주 신고가 보러가기
52주 신고가를 어플 말고 사이트에서 즉각적으로 보고 싶은 경우 네이버 증권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52주 신고가는 매일 갱신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오늘의 52주 신고가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로 들어가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증권정보 부분이 나옵니다. 증권정보에서 52주 신고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2주 신고가 종목 고르는 법
- 중대형주 고르기
-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이유 파악하기
- 동종 업계 경쟁 회사 있는지 파악하기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 중 어떤 종목을 골라야 우리가 단기간에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까요? 좋은 52주 신고가 종목을 고르는 방법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1.중대형주 고르기
첫 번째는 중대형주 중에서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소형주의 경우 세력에 의해 주가가 조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기본적인 재무 건전성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대형주의 경우 그 규모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세력에 의해 주가가 조작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소형주를 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52주 신고가 기록 이유 파악하기
두 번째는 어떤 이유로 인해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전기차 회사인 테슬라가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이유가 전기차 전환 정책 때문이었던 것처럼 말이죠.
3.경쟁 회사 파악하기
마지막으로 해당 기업을 대적할만한 경쟁 회사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경쟁 회사가 있는 경우 추후 상승 여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 3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기업을 고르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후 상승 여력이 더 이상 없을 것이라 판단된다면 다른 종목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52주 신고가 신저가 신고가 뜻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