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감염경로 소아 및 성인 ]에 관한 글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란 주로 상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면역력이 약한 소아에 있어서 감염이 잘 일어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호흡기 증상이 가장 잘 나타나며 심할 경우 폐렴, 세기관지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비율을 보면 0~6세에서 76.7%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소아에서 대부분 발생하며 만 3세 미만 어린에서 특히 발생 비중이 높습니다. 또 면역저하자의 경우에도 감염이 잘 일어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 39도 이상의 고열
- 기침, 콧물, 코막힘 같은 감기 증상 →심할 경우 폐렴까지 갈 수 있습니다.
- 눈곱, 눈충혈, 눈물 등 결막염 증상
- 복통 및 설사
- 오한, 근육통, 두통
- 뇌염, 방광염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 O
아데노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14일로 평균 4~5일입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고열, 기침, 콧물, 인후통, 눈곱, 눈충혈, 설사, 근육통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독감 증상과 비슷한 증상들이며 설사를 동반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심하면 뇌염이나 방광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감염경로
- 오염된 물, 음식물 섭취
- 기저귀 등 분변, 구토물에 직접, 간접적으로 접촉
- 유치원 등 단체 생활 시
아데노바이러스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주로 감염이 됩니다.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먹은 경우 감염이 될 수 있으며 감염된 사람의 기저귀 등을 만진 경우, 여러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 가서 생활을 하는 경우 감염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아데노바이러스는 치명률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특별한 치료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며 10~14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게 됩니다.
하지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면 조금 더 빨리 나을 수 있는데요. 주로 수액을 맞아서 수분을 공급해주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처방받아서 먹으면 됩니다.
단, 증상 발생 후 2주 정도가 지났는데도 호전이 없거나 더 악화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있는 기간 동안에는 설사로 인한 탈수 예방을 위해 수분 섭취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음식 조리 전, 수유 전, 식사 전, 외출 후, 기저귀를 간 후, 배변 후에는 반드시 손 씻기
- 과일, 채소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 과일 껍질을 모두 제거하고 먹기
- 물은 끓여 먹기
- 도마, 칼은 소독해서 사용하기
- 주방용 칼은 생선용, 고기용, 채소용으로 나눠서 사용하기
- 간접흡연으로부터 자신과 아이를 보호하기
- 수저, 칫솔, 수건 등 개인위생용품은 같이 사용하지 말기
예전에는 예방 백신이 있었지만 현재는 백신 접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데노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손 씻기 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환절기인 4~5월, 9~10월에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환절기가 아니더라도 연중 내내 발생이 가능하니 항상 손씻기를 잘 해 줘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영유아검진 시기 정리, 시기 놓치면 본인부담금 얼마?
- 에너지바우처 지원금 신청방법 정리
- 영유아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 수막구균 예방접종 메낙트라 멘비오 가격 횟수 정리
-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 선택기준
- 일본뇌염 예방접종 생백신 사백신 차이
- 아기 밥 잘 먹게 하는 방법 다 알려드립니다.
이상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감염경로 소아 및 성인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