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오브아메리카 기업분석 주가전망 정리

이 글은 [ 뱅크오브아메리카 기업분석 주가전망 정리 ]에 관한 글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기업개요

기업명뱅크오브아메리카
티커명BAC
설립일1998년 9월 30일
주요 사업미국 상업 은행
본사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샬럿
CEO브라이언 모이니한
시가총액2239.33억 달러 (약 291조 원)
현재 주가 (2023.5.25 기준)28.10 달러 (약 36,000원)
↑뱅크오브아메리카 기업 개요

어떤기업인가요?

뱅크오브아메리카는 1784년 설립된 기업으로 2019년까지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다가 이후 ‘뱅크오브아메리카’로 리브랜딩을 했습니다.

동사는 씨티그룹, J.P.모건체이스, 웰스파고와 함께 미국 4대 은행에 속합니다. 현재 미국 내 50개 주에서 4,300여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38개국에 해외 지점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오래전부터 현재까지 워렌버핏의 포트폴리오 2위에 속합니다. 워렌버핏이 선택할 정도로 전망이 상당히 좋고 규모가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있죠.

한편 동사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엄청난 위기를 겪었는데요. 당시 미국 정부로부터 엄청난 양의 공적 자금을 빌린 적이 있습니다. 이 덕분에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간혹 뱅크오브아메리카를 한국의 중앙은행에 해당되는 은행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로는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미국 민영은행에 해당됩니다.

동사는 현재 S&P 500 지수, 다우존스 산업지수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쟁사

기업명시가총액
JP모건3963.21억 달러
뱅크오브아메리카2239.33억 달러
웰스파고1541.04억 달러
씨티그룹865.14억 달러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경쟁사로 JP모건, 웰스파고, 씨티그룹이 있습니다. 이 중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미국 내 시가총액 2위 은행에 해당됩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현위치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미국 내 전체 시가총액 기준 30위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미국 내 은행주 시가총액 기준 2위에 해당합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사업분야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사업분야는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 Consumer Banking – 개인 소비자 뱅킹
  2. Global Wealth and Investment Management – 글로벌 자산 및 투자 관리
  3. Global Banking – 글로벌 뱅킹
  4. Global Markets – 글로벌 마켓

동사는 예금이자와 대출이자의 차이인 예대마진을 통해 가장 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일반 고객 외에도 기업의 자산 및 투자 관리, 상업 대출 및 부동산 대출 등의 글로벌 뱅킹, 증권 청산 및 결제 관리 서비스 등의 사업도 영위 중입니다.

그리고 최근 핀테크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사업에 진출하면서 수수료를 통한 수익도 얻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서 디지털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기업분석

손익계산서

아래 사진은 뱅크오브아메리카 손익계산서를 연도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손익계산서

그래프를 보시면 파란색 그래프인 매출액과 노란색 그래프인 순이익이 어느정도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좋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아래 사진은 뱅크오브아메리카 대차대조표를 연도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

위 그래프를 보시면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총자산과 총부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의 규모가 매년 커져 가고 있습니다.

다만 2022년에는 금리인상으로 인해 유동성이 줄어들면서 자산 규모가 소폭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아래 사진은 뱅크오브아메리카 현금흐름표를 연도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의 영업 현금 흐름을 보시면 마이너스입니다. 이 말은 현재 영업활동을 통해 기업 내로 들어오고 있는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라는 말입니다.

다시말해 현재 기업의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상황이며 기업 내로 돈이 많이 들어오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부채, 마진

아래 사진은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부채 및 마진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입니다. 빨간색 박스 표시 부분을 보겠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핵심-기업분석

우선 Debt/Equity 부분을 보시면 1.35로 동종 업계 평균치인 1.7093보다 훨씬 낮습니다. 즉, 기업의 재무 건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et Margin이 27.63%입니다. 동종 업계 평균치가 21.52인데요. 이에 비해 상당히 마진율이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배당정보

배당수익률3.13%
5년 평균 배당성장률14.87%
배당금 연속 지급 연수9년
배당주기연 4회 (3, 6, 9, 12월 지급)

뱅크오브아메리카는 3%대의 높은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 5년 동안 연 평균 14.87%의 배당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지급해오고 있으며 연 4회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아래 사진은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연도별 배당수익률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배당수익률-그래프

배당수익률이 가장 낮았을 때가 1.44%였으며 가장 높았을 때가 3.82%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년 배당수익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3%대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수익률

1.SPY와 비교

뱅크오브아메리카(BAC)와 미국 평균 주식 시장을 나타내는 SPY ETF의 수익률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SPY-수익률-비교

위 그래프를 보시면 2008년 이전까지는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수익률이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2008년 급락 이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2008년 이전의 주가에 비해 현재 주가가 크게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2.은행주 비교

아래 사진은 4대 은행주 수익률을 비교한 것입니다.

은행주-비교-그래프

노란색 선인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수익률이 JP모건과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4개 은행 중 수익률이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합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주가전망

아래 사진은 뱅크오브아메리카 주가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2008년, 2020년 주가가 크게 하락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2022년에도 주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주가-그래프

최근 SVB 미국 은행이 파산하는 등 금융 리스크가 확산되면서 주가가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금리 및 경기침체의 영향도 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하는 경우라면 지금이 오히려 기회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밸류에이션을 나타낸 것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밸류에이션

PER(Price/Earnings)가 현재 8.44입니다. 그리고 5년 평균 PER가 12.51입니다. 이 말은 현재 주가가 상당히 저렴해져 있다는 뜻입니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PER을 보시면 지금처럼 한 자리수의 PER을 기록한 적이 없습니다.

또 한가지로 PBR(Price/Book)이 현재 0.89입니다. 5년 평균 PBR이 1.16인데요. 기업의 자산 가치 역시 매우 저평가 되어 있습니다. 지금 당장 뱅크오브아메리카를 통째로 팔아서 주주들에게 다 나눠줘도 재산이 남는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주가는 매우 저평가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현재 기업이 큰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결국 주가는 상승합니다. 따라서 지금이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장단점

장점

1.배당주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매우 주주 친화적인 기업입니다. 대규모로 자사주 매입을 한 이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9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배당수익률도 3%대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대표적인 미국 배당주에 속하는 기업이죠.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대폭락 했던 시기에도 빠지지 않고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또 배당금 금액도 꾸준히 유지할 정도로 주주들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2.디지털 신사업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온라인 및 디지털화 시장에 이미 뛰어들어 지난 10년 간 디지털 및 AI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오고 있습니다.

분야별 특허출원 부분으로 보안, AI기계학습, 프로그래밍 기술, 온라인 모바일 뱅킹 등이 있습니다. 즉, 새로운 시장에 맞춰 신사업도 함께 영위해나가고 있습니다.

3.투자 은행+일반 은행 동시에

동사는 투자 은행과 일반 은행의 역할을 둘 다 적절히 하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웰스파고의 경우 일반 고객을 위한 예금, 적금 가입 등의 업무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JP모건은 일반 은행 업무보다는 투자 은행 업무에 좀 더 치우쳐져 있습니다.

즉,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웰스파고와 JP모건의 사업을 각각 절반 정도씩 영위하고 있습니다.

4.원티어 은행주

뱅크오브아메리카는 규모, 자금 면에서 은행주 중 원티어 기업입니다. 때문에 심각한 자금난에 봉착하더라도 미국 정부의 도움을 받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 기업의 규모가 크면 당연히 굴릴 수 있는 돈이 많다는 의미이므로 다른 은행주에 비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접근성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내 어디서든 뱅크오브아메리카의 ATM 기기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접근성이 좋고 친숙하므로 꾸준히 고객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1.저금리

은행은 예대마진을 통해 수익을 냅니다. 근데 금리가 낮아지면 대출 이자를 통해 수익을 많이 내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저금리 시대에는 은행주의 실적이 안 좋게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은행주

IT, 기술 관련 산업이 현재 경제 성장의 핵심입니다. 은행주는 경제 성장의 밑받침 업종으로 여겨지고 있죠. 때문에 은행주가 큰 성장을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3.오프라인 중심 영업

2020년 코로나 시기를 겪고 시간이 갈수록 점차 온라인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경우 오프라인 금융 사업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로 인해 극심한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신사업으로 온라인 사업도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온라인 사업을 통해 높은 매출을 낸다면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투자해도 되나요? 아니면 다른 추천하는 곳 있나요?

2023년 5월 25일 기준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매우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기업의 평판만으로도 엄청난 파워를 지니는 기업입니다. 미국 4대 은행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죠.

뿐만 아니라 배당금을 꾸준히 안정적으로 지급해오고 있으며 주주 친화적이라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결론적으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이 가장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편 JP모건 수익률도 좋은 편이므로 대체 투자처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JP모건 기업분석 주가전망 배당 :: 미국주식 분석


*이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어떠한 법적 효력도 없습니다.

이상 [ 뱅크오브아메리카 기업분석 주가전망 정리 ]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