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스와프 뜻, 단점

이 글은 [ 통화스와프 뜻, 단점 ] 에 관한 글입니다.

나는 킥보드를 가지고 있고 친구는 자전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친구 자전거가 부럽고 친구는 내 킥보드가 부럽습니다. 이 경우 두 사람은 한 달 동안 교환을 해서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이 통화스와프와 같은 개념입니다. 오늘은 통화스와프 뜻, 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통화스와프 뜻

통화스와프란?

통화스와프에서 스와프(Swab)란 ‘바꾸다. 교환하다’ 란 뜻입니다. 즉, 통화스와프란 통화(돈, 화폐)를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한국 중앙은행이 갑자기 달러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어딘가에서 이자를 주고 미국 달러를 빌려와야 합니다. 갑자기 빌려와야 하니 이자를 많이 줘야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번에는 미국 중앙은행이 갑자기 원화가 조금 필요합니다. 이 경우 미국은 어딘가에서 높은 이자를 주고 원화를 빌려와야 합니다.

근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한국과 미국이 서로 화폐를 교환하면 만사가 해결될 일입니다. 즉, 상대국의 화폐가 필요할 때마다 서로 화폐를 교환하자고 계약을 하면 됩니다. 그럼 한국도 좋고 미국도 좋습니다.

따로 빌리려고 하면 높은 이자를 줘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통화스와프 체결을 해 놓으면 낮은 수수료만 지불하고 화폐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두 국가 간에 화폐를 교환하자고 약속하는 계약을 통화스와프라고 합니다.

통화스와프 수수료

예를들어 미국과 한국이 통화스와프 계약을 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 후 한국이 갑자기 미국 달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게 3개월만 달러와 원화를 교환하자고 합니다. 미국은 한국에게 달러를 주고 한국은 같은 양만큼의 원화를 미국에게 줍니다.

근데 이 경우 한국의 필요에 의해서 화폐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이 미국에게 약간의 수수료를 줘야 합니다.

반대로 이번에는 미국이 원화가 필요해서 화폐를 교환하자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미국의 필요에 의해서 화폐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미국이 한국에게 약간의 수수료를 줘야 합니다.

구체적 사례

실제로 한국은 과거 여러 국가와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만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2020년 3월 19일 한국과 미국 간에 6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가 체결되었음
  • 2018년 2월 9일 한국과 스위스 간에 106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가 체결되었음
  • 2017년 11월 15일 한국과 캐나다 간에 무기한 통화스와프가 체결되었음

통화스와프 단점

1.수수료

미국과 한국이 통화스와프를 체결했는데 한국이 달러를 필요로 한다고 해봅시다. 이 경우 한국은 미국에게 화폐를 교환하자고 하면서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 때는 한국이 미국에게 수수료를 100% 다 지급해야 합니다. 즉, 상대국의 화폐를 필요로 하는 국가가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대외 인식

미국과 한국이 통화스와프를 체결했다고 해봅시다. 근데 한국이 달러가 필요해서 미국에게 달러와 원화를 교환 하자고 합니다.

그럼 전세계에 한국이 지금 경제적으로 좋지 않은 상황이구나 하는 것을 알리는 일이 됩니다. 즉, 한 국가가 화폐 교환을 하자 하면 교환을 제안한 국가를 좋지 않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추후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 다른 국가들로부터 도움을 받기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경제력이 좋지 않은 국가일 것이라는 인식 때문이죠.

통화스와프 장점

1.환율 안정화

한국은 1997년 IMF를 겪었습니다. 그 당시 IMF 위기를 겪은 이유는 외환보유고에 외화가 거의 바닥이 났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환율이 무려 1달러에 1,900원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만약 이 같은 경제 위기가 발생할 경우 통화스와프 체결을 한다면 환율을 안정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통화스와프는 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 시켜 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2.저렴한 비용

우리가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돈을 빌리려면 대게 이자가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달러를 갑자기 어딘가에서 빌리려고 하면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에 비해 통화스와프 계약을 해서 화폐를 교환하면 계약 시 정해 놓은 만큼의 비용만 내면 됩니다. 따라서 더 저렴한 비용으로 달러 등의 화폐를 융통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어떠한 법적 효력도 없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 통화스와프 뜻, 단점 ]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