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피부트러블 없는 얼굴 세안 순서 ] 에 관한 글입니다.
얼굴 세안 순서만 잘 지키더라도 피부트러블이 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평소 피부트러블 때문에 걱정인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피부트러블 없는 얼굴 세안 순서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피부트러블 없는 얼굴 세안 순서
1.손씻기
얼굴 세안을 하기 전 손부터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손에는 눈에 안 보이는 세균이 정말로 많습니다. 따라서 손씻기는 가장 간단하게 피부 트러블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메이크업 녹여주기
손을 깨끗이 씻은 후에는 자신에게 맞는 클렌징 오일, 클렌징 크림, 클렌징 워터 중 하나를 선택해서 메이크업을 1차로 녹여 줍니다.
만약 화장을 하지 않았고 로션만 바른 상태라면 1차 세안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화장을 했거나 썬크림 등을 발랐다면 1차로 화장품을 먼저 녹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렌징폼만으로는 유분기가 완벽하게 제거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화장을 녹여준다고 마사지를 너무 오래하면 노폐물이 오히려 피부로 다시 들어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 동안만 녹여주시면 됩니다.
건성이라면 클렌징오일, 클렌징 크림이 적합합니다. 지성이거나 민감성 피부라면 클렌징 워터가 적합합니다.
3.한번 더 세안하기
화장을 녹여준 후 세안을 했다면 다음으로 클렌징 폼으로 한 번 더 세척을 해줘야 합니다. 클렌징 폼으로 세척을 할 때는 콧대, 미간에 해당하는 T존부터 세안 합니다. 그 후 양볼을 포함한 U존을 세안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부가 연약한 눈 주의를 세안 합니다.
참고로 물 온도를 너무 뜨겁게 하지 마시고 미지근한 온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거품망으로 거품을 낸 후 거품으로 세안을 하면 피부자극을 줄이면서 훨씬 부드럽게 거품을 낼 수 있습니다.
세안은 3분~5분 이내로 끝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을 다 끝냈다면 마지막으로 차가운 물로 한 번 더 세안을 합니다.
그 후 욕실에서 바로 미스트를 한 번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건성인 경우 즉각적으로 미스트를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세안을 다하고 손으로 물을 톡톡하고 피부에 흡수를 시켜야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우리 피부는 약산성인 반면 수돗물은 중성~약염기성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하시면 오히려 피부장벽을 무너뜨리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안 후에는 수건으로 물을 살짝 닦아주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그 후 방으로 와서 빠르게 스킨, 로션, 에센스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세안을 하는 순서를 다시 한 번 더 요약해볼게요.
- 손씻기
- 클렌징 오일 등으로 화장 녹이기
- 클렌징 폼으로 T존 → U존 → 눈가 순서대로 세안하기
민감성 피부라면 꼭 알아야할 점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우 피부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운데요. 몇 가지 간단한 사항만 잘 지켜준다면 피부를 오랫동안 좋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1.비누, 염기성 세안제 사용하지 말기
우리 피부는 PH 5.0~5.5 사이의 약산성입니다. 근데 비누, 염기성 세안제를 사용하면 사용한 직후 우리 피부는 염기성 상태가 됩니다. 다시 본래의 약산성 상태로 돌아오기 위해서 약 3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되죠.
만약 염기성 세안제나 비누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우리 피부는 본래의 장벽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럼 오히려 세균, 미생물이 잘 번식하게 되어 피부가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민감성 피부라면 약산성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식물성 추출물, 아로마 오일 등 성분 확인
민감성 피부를 가졌다면 화장품 성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좋지 않은 성분이 민감성 피부에는 알레르기,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여드름,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식물성 추출물, 아로마 오일, 향로 같은 성분이 들어간다면 이를 보존하기 위한 화학 성분도 함께 들어가게 됩니다.
자연 식물성 추출물이 들어갔다면 이 추출물이 잘 보존 될 수 있도록 하는 화학 성분을 넣는 것이죠. 따라서 천연 성분이라고 해서 피부에 좋은 화장품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3.거품이 너무 많이 생성되지는 않는지
거품이 너무 많이 생성되는 세안제의 경우 높은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 같은 세안제를 사용하면 민감성 피부인 경우 여드름, 자극, 피부홍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민감성 피부를 갖고 있다면 거품이 풍성하게 나는 세안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도구 사용하지 말기
민감성 피부를 가졌다면 손으로만 세안을 해야 합니다. 브러쉬, 스펀지 등의 도구를 사용하면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5.화장 적게 하기
화장을 많이 하면 할수록 세안 시 피부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화장을 최대한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 피부트러블 없는 얼굴 세안 순서 ]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