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밤에 안깨고 푹 자는법 6가지 ]에 관한 글입니다.
밤에 안깨고 푹 자는법
1.소화 완전히 시키고 자기 (핵심)
밤에 잠을 푹 자기 위해선 소화를 완전히 시키고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직접 실험을 해본 결과 저녁을 많이 먹은 날은 1번 이상 무조건 깼습니다. 그에 비해 저녁에 소식을 하고 완전히 속을 비우고 잠들었을 때는 아침까지 단 한 번도 깨지 않았습니다.
소화를 완전히 시키고 자는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저녁 소식하기
- 잠들기 4시간 전까지 식사 끝내기
- 아침, 점심 적당히 먹기
참고로 아침, 점심 때 너무 많이 먹으면 다음 식사를 방해하면서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심 때도 너무 많이 드시지 않아야 합니다.
2.저녁에는 물 안 마시기
저녁에 물을 많이 마시면 당연히 자다가 깨서 화장실을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저녁 식사 전까지만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물을 안 마실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전 중에 물 많이 마시기
- 커피는 오전 11시 전까지만 마시기
- 아침, 점심, 저녁 식간에 물 많이 마시기
3.운동하기
운동을 하면 밤에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해주시면 깊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 달리기, 수영, 스쿼트, 자전거 타기 등을 하면 좋음
- 중요한 것은 운동 시 숨이 차고 땀이 나야 함
단, 잠들기 직전에 운동을 하시면 오히려 뇌가 더 깨면서 잠이 안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은 오전 중이나 저녁 식사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가벼운 걷기 정도가 좋습니다.
4.하루 7시간 자기
하루에 7시간 정도 주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너무 적게 주무시는 것도 안 좋지만 너무 많이 자도 안 좋습니다.
실제로 아일랜드 국립의대 크리스틴 에일린 맥카시 등 연구진의 연구 결과 5시간 미만의 짧은 수면을 취할 경우 뇌졸중 위험이 3.15배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9시간 넘게 잘 경우에도 뇌졸중 위험이 2.67배 증가했습니다.
즉, 너무 많이 주무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또 너무 많이 잘 경우 다음 날 잠이 안 오게 되므로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하루 6시간~7시간 30분 정도 자는 것이 가장 적당함
5.온도 약간 낮추기
주무실 때 실내 온도를 약간 낮추는 것이 수면을 잘 취하는데 유리합니다. 실내 온도가 높으면 자다가 깰 수 있으며 처음에 잠드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온도는 18~20도 정도로 맞춰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정 수면 온도: 18~20도
6.낮잠은 15분 이내
낮잠은 최대한 주무시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밤에 푹 잘 주무시기만 해도 점심 식사 후에도 전혀 피곤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낮잠을 많이 자는 경우 밤에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서 다음 날 더 피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피곤해서 낮잠을 자야 하는 경우라면 아래 2가지 조건을 지켜주세요.
- 낮잠은 최대 15분 이내로 자기
- 오후 3시 이후로는 낮잠 안 자기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밤에 안깨고 푹 자는법 6가지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