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근손실 일어나는 기간 및 복구하는 법 ]에 관한 글입니다.
운동을 꾸준히 해오다가 갑자기 부상을 입거나 다치는 경우 운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럼 운동을 쉬는 동안 근손실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오늘은 근손실 일어나는 기간 및 복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손실 일어나는 기간
우리가 꾸준히 운동을 해오다가 아파서 운동을 못하고 침대에서 누워 지내게 되면 2주 정도 후 확연한 근육 감소가 눈에 보입니다.
거울로 봤을 때 근육이 확실히 줄어든 것이 보이며 체중을 쟀을 때도 근육으로 인한 체중 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다만 이는 실제 근손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근육의 70%는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근육은 글리코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글리코겐 1g 당 3g의 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근육의 본질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근육 내의 글리코겐이 소실되면서 근육이 줄어들어 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최대 2~3주까지 유지됩니다. 즉, 3주 째까지는 실제 근손실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3주 째까지 운동을 못하더라도 그때부터 다시 운동을 해주면 근육이 원래대로 즉시 회복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3주 이상 못하게 되면 문제가 달라집니다. 이 경우에는 실제로 근손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근손실 막는법
1.단백질 체중 당 1g 섭취
아파서 운동을 못하는 도중에 영양 섭취까지 부족하게 되면 근손실이 더욱 빠르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선 체중 당 최소 1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 당 0.8g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될 경우 근손실을 막기 어려워 집니다.
2.자주 일어나기
아파서 계속 침대에 누워만 있어야 하는 상황이더라도 자주 일어나면 근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계속 서 있는 것이 아니라 누워 있다가 일어나는 것을 자주 반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3.1주일에 한 번은 운동하기
만약 아파서 운동을 못한 것이 아니라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한 경우라면 1주일에 최소한 1번은 근력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에 딱 한 번만 근력 운동을 해주더라도 기존의 근육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4.식사 조절하기
아플 때 정제 탄수화물 등을 많이 먹으면 근육이 유지되기 보다는 지방만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아파서 운동을 못할 때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야채나 통곡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손실 복구하는 법
우리 근육에는 ‘머슬메모리’ 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우리가 과거 운동을 했다가 일정 기간 운동을 못하게 되더라도 우리 근육은 그 당시 운동 한 것을 기억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아파서 몇 개월 운동을 못하게 되더라도 다시 운동을 시작하면 빠르게 그 당시의 근육을 회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절대 노력은 우리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운동을 아예 하지 않는 사람과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가 쉰 사람이 운동을 함께 시작할 경우 운동을 했던 사람이 훨씬 더 빠르게 근육이 성장하는 것이죠.
근육은 핵을 보유하게 되는데요. 이 핵은 최대 15년까지 유지가 됩니다. 따라서 15년 동안은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근핵이 유지되며 이 기간 동안 다시 운동을 하면 빠르게 다시 근육이 회복됩니다.
따라서 잠시 운동을 못하게 되었더라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질병에서 회복된 후 다시 기존에 하던 운동을 해주고 수면을 잘 취해주고 영양섭취를 잘 해주면 금세 근육이 커지게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오래 서있어서 발바닥 아플때 통증 줄이는 운동 3가지
- 자전거 출퇴근 운동효과 단점 복장 땀해결법
- 맥박 별 운동 강도 완벽정리
- 수영 칼로리 소모량, 수영 배울때 준비물 정리
- 인슐린저항성 낮추기 현실적인 방법 소개
이상 근손실 일어나는 기간 및 복구하는 법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