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CME Fedwatch(페드워치) 뜻 보는법 정리 ] 에 관한 글입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금리가 인상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금리가 얼마나 더 오를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은데요. 앞으로의 예측금리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CME Fedwatch(페드워치) 뜻 보는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페드워치란?
페드워치(Fed Watch)에서 ‘Fed’ 란 연준을 의미합니다. 연준이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를 말합니다. 각국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도 금리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Watch’ 란 시계입니다. 이 두 용어를 합해보면 금리를 결정하는 연준의 시계라는 뜻이 됩니다. 즉, 앞으로 연준이 금리를 얼마나 올릴지 예측금리를 나타내고 있어 페드워치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입니다.
페드워치에서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예측 금리가 나와있습니다. 예측 금리는 실시간으로 계속 바뀝니다. 특정 지표가 안 좋게 나오거나 좋게 나올 때마다 예측 금리는 실시간으로 바뀝니다.
예측 금리는 실제 기준금리와 거의 비슷하게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예측금리와 동일하게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이 글의 제목을 보시면 CME Fedwatch(페드워치)라고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CME란 시카고상업거래소(Chicago Mercantile Exchange)를 말합니다.
즉, CME란 미국 시카고에 본부가 위치한 세계 최초, 세계 최대 선물거래소를 말합니다. CME 회사에서 금리 예측 지표를 제공하고 있어 ‘CME’라는 용어가 붙은 것입니다. 왜 CME가 붙어 있는지 의문이 갈 수 있어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
페드워치 보는법
가장 먼저 CME 페드워치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글자 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Current
가장 먼저 페드워치 사이트 내 ‘Current’ 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준금리 예측치를 가장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그래프가 하나 나오는데요. 이것이 바로 예측 금리 그래프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페드워치 사이트 첫 화면에 나와 있는 그래프입니다.
위 사진에서 1,2,3번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 1번: 1번이라고 되어 있는 빨간색 박스부분을 볼게요. ’22 323′ 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 말은 2023년 3월 22일에 기준금리가 결정된다는 뜻입니다. 즉, 위 화면은 2023년 3월 22일에 기준금리가 얼마나 결정될지 예측해 놓은 그래프인 것입니다.
- 2번: 2번이라고 되어 있는 빨간색 박스부분을 볼게요. ‘Current Target rate is 450-475’ 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건 현재 기준금리가 4.50~4.75%라는 뜻입니다.
- 3번: 3번이라고 되어 있는 빨간색 박스부분을 볼게요. ‘475-500’이 ‘76.0%’ 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 말은 2023년 3월 22일에 기준금리가 4.75~5.00%가 될 확률이 76%라는 뜻입니다. 즉, 4.75~5.00%까지 오를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한국과 다르게 기준금리를 밴드로 발표합니다. 예를들면 4.50%가 아니라 4.50~4.75% 로 발표합니다.
Compare
이번에는 Compare 탭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Compare 탭은 화면의 왼쪽 메뉴 부분 두 번째에 있습니다. 이 탭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현재, 1일 전, 1주 전, 1달 전의 기준금리 예측치를 그래프로 보기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기준금리 예측치가 시기별로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1달 전 예측치가 한 번 빗나갔었습니다. 그 외에는 기준금리 예측치가 동일합니다.
Probability
이번에는 Probability 탭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왼쪽 메뉴 중 세 번째 탭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앞으로 기준금리가 얼마까지 얼마 만큼의 확률로 오를지 알려줍니다.
위 사진을 보며 해석해보겠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2023년 12월 13일까지 기준금리가 5.25~5.50%까지 오를 확률이 37.3%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한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날짜가 뒤로 갈수록 예상 기준금리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2023년 3월 22일을 보시면 4.75~5.00%로 발표될 확률이 76.0%입니다. 그리고 2023년 5월 3일을 보시면 5.00~5.25%로 발표될 확률이 69.7%입니다. 그리고 2023년 12월 13일을 보시면 5.25~5.50%로 발표될 확률이 37.3%입니다.
날짜가 뒤로 갈수록 한 종류 금리 밴드로 결정될 확률이 낮습니다. 이 말은 시간이 갈수록 금리가 어떻게 결정될지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됩니다. 즉, 예측한 것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어떠한 법적 효력도 없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미국 경제지표 정리
- GDP GNP 차이 쉽게 정리
- [물가지표] CPI PCE 차이 완벽 정리
- FOMC 점도표 보는 법
- [경제용어] 기저효과란 뜻 알아보기
- 경기경착륙 경기연착륙 뜻 알아보기
-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 장단점
- 2023년 한국 금통위, 미국 FOMC 일정 정리
이상 [ CME Fedwatch(페드워치) 뜻 보는법 정리 ]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