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텍 로타릭스 차이 선택기준

이 글은 [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 선택기준 ]에 관한 글입니다.

로타텍-로타릭스-사진

로타(Rota) 장염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주사가 바로 로타텍, 로타릭스입니다. 제약회사마다 이름을 다르게 지어서 예방약을 출시한 것인데요. 먹이는 예방접종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 선택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약>

  • 로타릭스를 추천합니다.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

로타텍로타릭스
접종횟수3회 (2개월, 4개월, 6개월)2회 (2개월, 4개월)
원산지미국 ‘머크’ 제약회사영국 ‘GSK’ 제약회사
용량2ml1.5ml
혈청형5가지 (G1, G2, G3, G4, P1A[8])1가지 (G1P1A[8])
이용 균주사람, 소 균주사람 균주

로타텍과 로타릭스의 가장 큰 차이는 접종 횟수입니다. 로타텍은 3번으로 6개월에 접종이 완료됩니다. 반면 로타릭스는 2번으로 4개월에 접종이 완료됩니다.

횟수만 고려한다면 로타릭스가 훨씬 유리합니다. 4개월에 이미 접종을 완료하니까요. 하지만 로타텍의 경우에도 2차 접종까지만 하더라도 예방 효과는 90% 입니다. 따라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아기가 6개월이 되기 전 겨울이 오는 경우라면 장염 바이러스를 좀 더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로타릭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혈청형 개수를 보시면 로타텍이 5가지이고 로타릭스가 1가지입니다. 이 것만 보면 개수가 더 많은 로타텍이 더 낫지 않을까 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예방 백신을 접종 하면 딱 그 종류가 아니라 다른 종류라도 예방이 됩니다. 예를들어 특정 종류의 독감 백신을 맞은 경우 딱 그 종류의 독감만 예방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의 독감도 함께 예방이 되는 식입니다.

따라서 1가지 혈청형이라고 하더라도 예방 효과에 있어서 별 차이가 없습니다. 1가지 혈청형이지만 로타텍과 마찬가지로 다른 종류에도 예방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죠.


선택기준

사실 로타텍, 로타릭스 중 어떤 것이 더 좋거나 한 것은 없습니다. 둘 다 비슷한 예방 효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택기준은 현실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병원 방문이 꺼려지는 경우, 잊어버리고 예방접종을 못할 것 같은 경우, 빠르게 항체를 형성하고 싶은 경우라면 로타릭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넓은 범위의 예방 효과를 얻고 싶은 경우에는 로타텍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로타텍이 5가 라서 좀 더 넓은 범위에서 예방 효과를 낸다고 하긴 하는데요. 실제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2번만 먹는 로타릭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약을 2번만 먹이는 것이 아기에게도 더 편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접종 시 주의사항

먹고 토하면 다시 해야 하나요?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은 먹는 접종입니다. 따라서 로타 백신을 먹인 후에 아기가 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토를 했더라도 다시 새 것으로 먹이지는 않습니다.

로타 백신은 먹자마자 점막에 즉시 흡수가 됩니다. 따라서 일단 약을 먹었다면 아기 몸에 얼마나 흡수가 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시 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먹고 토를 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약을 먹이기 전 30분~1시간 동안 수유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약을 먹은 후 토를 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접종을 늦게 시작해도 되나요?

감기에 걸렸거나 기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접종을 미루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로타 백신을 접종 할 수 있는 시기는 정해져 있습니다.

  • 접종 시작 가능 시기: 6주
  • 1차 접종 최대 가능 시기: 14주 6일
  • 접종 최소 간격: 4주
  • 마지막 접종 최대 가능 시기: 8개월

보통 로타 백신 접종은 2개월부터 하는데요. 접종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기는 6주입니다. 그리고 1차 접종은 늦어도 14주 6일 전까지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3차 접종을 늦어도 8개월 이내에 반드시 끝내셔야 합니다. 8개월이 지난 후 접종을 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접종을 늦게 시작했다면 최소 접종 간격인 4주 간격으로 3차까지 접종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로타텍 로타릭스 무료

이전까지는 로타 백신은 국가 필수 접종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총 33만 원 가량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했는데요.

2022년 3월 로타 바이러스 백신을 국가에서 지원하게 되면서 무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개월 수에 맞다면 무료로 접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알아봤던 정해진 접종 시기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무료 지원이 되므로 아기의 개월 수에 맞춰서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로타릭스 로타텍 교차접종

간혹 1차 접종을 한 후 2차나 3차에서 다른 백신 종류로 바꿔서 접종을 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로타릭스, 로타텍 교차접종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교차접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교차접종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접종 백신과 관계 없이 3차까지 접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 선택기준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