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 주식 단타 스윙 스캘핑 장투 뜻 잘하는법 ] 에 관한 글입니다.
주식 투자도 방법이 정말 다양합니다. 단기투자를 통해 바로 돈을 버는 분들도 있는 반면 장기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단타 스윙 스캘핑 장투 뜻 잘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단타 스윙 스캘핑 장투 뜻
- 단타: ‘단기투자’의 줄임말로 하루~며칠 이내의 기간 동안 매매하는 투자법. 스윙, 스캘핑이 여기에 포함됨.
- 스윙: 며칠 동안 매매하는 투자법.
- 스캘핑: 수초~수분 초단타 매매법.
- 장투: ‘장기투자’의 줄임말.
단타
- 투자기간: 극초단타 거래 < 스캘핑 < 데이 트레이딩 < 스윙 < 중기투자 < 장기투자
단타란 단기투자를 말하는데요. 수초, 수분~ 며칠 이내로 하는 주식 투자 방법을 단타라고 합니다. 단타를 잘 하면 장기투자보다 훨씬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타의 경우 기업의 가치보다는 일시적인 이슈 등에 의해서 주가가 급등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따라서 잘못 투자를 할 경우 큰 손실을 입게 될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의 경우 좋은 주식을 골라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므로 잠시 하락하더라도 다시 회복이 됩니다. 그에 비해 단기투자는 급등락이 크고 펀더멘털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하락할 경우 물려서 다시는 손실을 회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즉, 단타는 위험성이 더 큰 투자 방법입니다.
단타 종류로는 마이크로초에서 밀리초로 투자를 하는 극초단타거래, 몇 초~몇 분 내로 투자를 하는 스캘핑 투자, 하루 안에 매수 및 매도를 끝내는 데이 트레이딩, 몇 일 동안 매매를 하는 스윙 투자법이 있습니다.
이 중 사람들이 많이 하는 단타 방법으로는 스캘핑, 스윙이 있습니다.
스윙
스윙은 하루 이상~한달 이내로 매매하는 투자법입니다. 즉, 중장기 투자법보다는 좀 더 짧은 기간 동안 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단기투자와 중장기투자의 중간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캘핑
스캘핑이란 초~분 단위로 매매하는 기법으로 초단타 거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캘핑은 일반 직장인이 하기 어려우며 트레이더가 직업인 경우 할 수 있는 투자법입니다.
스캘핑은 매우 빠르게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투
장투란 장기투자의 줄임말입니다. 주식을 사서 최소한 1년 이상 보유하고 있어야 장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장투를 ‘바이 앤 홀드’, ‘가치투자’ 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워렌버핏 역시 대표적인 가치투자자인데요. 워렌버핏은 애플, 코카콜라 등 미국 대형 우량주를 장기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기투자 종목의 경우 우량주, 대형주 등 펀더멘털이 좋은 주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최대 20~30년까지 보유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주식 단타 잘하는법
1.종목 선정하기
주식 단타에서도 종목 선정이 가장 중요한데요. 주가가 오를 뿐만 아니라 거래량이 크게 터지는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가 상승, 하락의 첫 사이클에 진입할 경우 고점에 물리더라도 다음 사이클의 고점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종목을 선택한 후에는 어느 시점에 진입할지에 관해서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이미 너무 고점까지 오른 것 같다면 다른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낫습니다.
2.5일선 매매기법으로 투자하기
단타를 잘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 중 5일선 매매기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알아볼게요. 초록색 선이 5일선입니다. 주가그래프가 5일선을 타고 위로 올라가는 부분에서 매수를 합니다. 반대로 주가그래프가 5일선 아래로 내려가는 부분에서는 매도를 합니다. 이게 바로 5일선 매매기법입니다.
5일선 매매기법은 주식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매매기법입니다. 다만 급등주 투자, 소형주 투자 시에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5일선 매매기법은 우량주, 대형주 등 주가 움직임이 작고 무거운 종목에 한해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수익 후에는 재진입 하지 말기
매도를 해서 수익을 낸 후에 주가가 더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면 정말 아깝습니다. 더 수익을 많이 낼 수 있었는데… 하고 말이죠.
그래서 더 많이 오를 것 같다는 생각에 수익을 낸 후 다시 매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내가 다시 매수를 하는 순간 이상하게 주가는 떨어집니다.
따라서 수익을 낸 후에는 절대로 재진입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즉, 욕심을 많이 부리면 오히려 손실을 입게 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코스피 야간선물 보는법
- 분할매수 뜻, 장단점
- 테마주 투자 뜻, 찾는 법, 투자전략
- [주식용어] 주가지수란? 뜻, 종류 알아보기
- 개인 공매도 방법 및 잔고 확인법 과열종목
- 한국주식 세금 정리
이상 주식 단타 스윙 스캘핑 장투 뜻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