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이란? 거래방법 주의할점

이 글은 [ 비상장주식이란? 거래방법 주의할점 ]에 관한 글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상장된 주식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얻습니다. 하지만 일부 투자자들의 경우 비상장 주식에 투자를 함으로서 더 큰 수익을 내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비상장주식이란 무엇인지,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주의할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비상장주식이란?

비상장주식이란 코스피, 코스닥 등 증권거래소에 상장 되지 않은 주식을 말합니다. 비상장주식의 경우 상장주식보다 배당을 많이 줍니다. 또 증권거래소 상장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투자 분야입니다.

주식시장에 상장 되기 위해서는 정해진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상장 되지 못하고 비상장 주식으로 남게 됩니다. 또는 상장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기업 본인이 상장 되길 원하지 않는 경우 역시 비상장주식이 됩니다.

비상장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개인과 개인 간에 1:1로 거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거래를 할 경우 개인 간에 비상장 주식에 대한 모든 정보와 거래 방법을 알아서 결정해야 합니다. 또 매매가 이행되지 않을 확률도 높으며 직접 거래 대상자를 찾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거래 방법은 컨설턴트를 통한 거래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증권사 같은 컨설턴트 회사가 비상장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거래 과정을 직접 중개 해줍니다. 그러므로 1:1 개인 간 거래보다 좀 더 편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거래방법

비상장주식(=장외주식)은 장외주식시장인 K-OTC에서 거래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서울거래 비상장, 증권플러스, 38커뮤니케이션과 같은 플랫폼에서도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에서 ‘케이뱅크’ 비상장주식을 산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하시면 간단하게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1.38커뮤니케이션-비상장매매-‘팝니다’ 버튼 누르기

아래 사진처럼 ‘비상장매매’ 메뉴 중 ‘팝니다’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자신이 사고자 하는 비상장 주식을 검색합니다. 또는 아래 사진처럼 큰 표에 나와 있는 주요 비상장 주식명을 클릭합니다.

38커뮤니케이션

2.케이뱅크 기업명 클릭하기

저의 경우 ‘케이뱅크’를 사기로 했으므로 아래 사진처럼 케이뱅크 글자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에 케이뱅크 비상장 주식을 판다는 다양한 글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괜찮다 싶은 글을 클릭합니다.

38커뮤니케이션

수량, 가격을 확인한 후 괜찮다 싶으면 나와있는 연락처로 연락을 합니다. 그리고 매수 의사를 표시하면 됩니다.

그럼 매도자가 주식을 매수자에게 양도합니다. 주식이 들어오면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돈을 입금합니다. 그럼 거래가 성사되게 됩니다.


비상장주식 플랫폼 비교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때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할 지 비교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증권플러스 비상장서울거래 비상장
운영회사중개업자(사설)두나무신한금융투자
장점종목이 매우 많음안전함
종목이 많은 편임
이용자 수가 많음
거래가 쉬움
안전함
거래가 쉬움
수수료가 저렴
단점거래 위험성이 높음
거래가 어려움
수수료 비쌈
허매수, 허매도 많음
종목이 적음
허매수, 허매도 많음

38커뮤니케이션은 가장 먼저 나온 플랫폼이므로 종목수가 가장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부동산처럼 여러 중개업자가 직접 주식을 거래하는 플랫폼입니다. 즉, 중개업자를 한 번 거쳐서 거래를 해야 하므로 중개 시 사기를 당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두나무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중개업자 개개인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직접 운영하므로 안전합니다. 종목 수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또 이용자 수도 많으며 거래하는 방법도 쉽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1%로 상당히 비싼 편이며 허매수, 허매도가 많아서 시세 조작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서울거래 비상장도 신한금융투자에서 운영하므로 안전성이 높고 거래가 쉽습니다. 수수료도 0%로 아주 저렴합니다. 하지만 종목 수가 적고 허매수, 허매도가 많아서 시세 조작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주의할점

1.개인 간 거래 시 유의

개인과 개인 간에 1:1로 비상장 주식을 거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거래 상대방이 주는 정보만으로만 판단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직접 찾은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또 거래 상대방이 너무 좋은 가격에 거래를 제안한다면 뭔가 숨겨진 함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상대방만 믿기 보다는 스스로 정보를 찾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비상장 주식

비상장 주식이라는 것은 이미 상장 됐었던 경험이 있는 기업이 상장폐지 된 경우이거나 아직 상장 경험이 없는 주식이라는 뜻입니다.

이미 상장 되었다가 상장폐지가 된 기업이라면 상장폐지가 될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상장폐지 된 이유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오히려 상장 되었던 경험이 있는 기업이므로 오히려 더 재상장 될 확률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상장 되었던 이력이 없는 비상장 기업이라면 더욱 많은 정보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상장 기업은 상장 된 기업에 비해 정보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정보를 파악해야 투자 손실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비상장주식이란? 거래방법 주의할점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