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편집 배우기::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 프로 비교

이 글은 [ 유튜브 영상 편집 배우기::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 프로 비교] 에 관한 글입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는 경우 영상 편집 툴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글은 유튜브 영상 편집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입니다.

유튜브 영상 편집 시작하기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려는 경우 영상 편집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는데요. 영상 편집이 가능한 무료 버전으로 Mac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무비’라는 툴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VSDC라는 무료 영상 편집 툴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영상 편집 툴과 유료 영상 편집 툴을 둘 다 사용해 보면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유료 툴이 눈에 띄게 좋은 성능을 내죠.

따라서 이왕이면 처음 시작 시부터 유료 툴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걸 해서 돈을 벌 것이 확실하다면 초기 투자를 해서 더 큰 돈을 버는 것이 훨씬 더 가성비 높은 선택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 추천하는 이유

유료 영상 편집 툴의 양대산맥으로 어도비의 ‘프리미어 프로’와 애플의 ‘파이널 컷 프로’가 있습니다. 이 중 저는 애플의 ‘파이널 컷 프로’ 를 적극 추천 드리는 바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를 적극 추천 드리는 이유는 아래 5가지 부분 때문입니다.

1.초보자가 사용하기 쉽다.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 영상 편집을 직업으로 삼는 전문가들이 사용하기 좋은 툴입니다. 그에 비해 파이널 컷 프로는 일반인이 유튜브 동영상 편집을 할 때 사용하기 좋은 툴입니다.

왜냐하면 파이널 컷 프로의 경우 정확한 사용 방법을 모르더라도 이것저것 눌러 보다 보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연스럽게 터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매우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초보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 영상을 편집하기 위한 툴을 찾는 경우라면 파이널 컷 프로가 적합합니다.

2.안전성이 높다.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 잔버그가 정말 많습니다. 또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꺼져서 영상이 날라가게 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그에 비해 파이널 컷 프로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꺼지는 빈도가 훨씬 적습니다. 심지어 꺼지더라도 영상이 안 날라갑니다. 때문에 안전성 면에서 파이널 컷 프로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3.한글 지원이 된다.

프리미어 프로는 한글 지원이 안 됩니다. 반면 파이널 컷 프로는 한글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영상 자막 제작 시 당연히 파이널 컷 프로가 더 유리합니다.

4.작업시간이 짧다.

컷편집 시 파이널 컷 프로의 속도가 압도적으로 더 빠릅니다. 이건 두 가지 툴을 다 사용해 보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의 프로그램이 확실히 가볍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파이널 컷 프로는 편집 중인 영상을 큰 화면에서 소리와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찾던 장면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영상의 시작 지점, 끝나는 지점을 드래그를 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훨씬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프리미어 프로는 사양이 좋은 경우임에도 속도가 느립니다. 실제로 프로그램이 매우 무겁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직접 사용해 본 결과 프리미어 프로로 편집할 경우 5~6시간이 걸릴 것을 파이널 컷 프로로 편집하면 4시간이면 끝납니다.

5.연동성

파이널 컷 프로는 애플 제품이고 맥 OS에서만 작동이 됩니다. 즉, 애플이 만든 맥북에서 애플이 만든 영상 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속도부터 성능까지 모든 것이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연산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버벅거리는 것을 거의 느낄 수 없으며 인코딩 속도까지 빠릅니다.

그에 비해 프리미어 프로는 윈도우에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윈도우 PC 부품을 만든 제조사와 프리미어 프로를 만든 어도비는 완전히 다른 회사이기 때문에 서로 연동이 잘 안 됩니다. 이 때문에 사양이 좋은 경우에도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비용 부분을 따진 후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맥북이 윈도우 PC보다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최고의 영상 편집 성능, 속도를 보이는 툴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가성비를 더 높이는 방법입니다.

한 번 사용하면 오랫동안 사용하게 될 것인데요. 그럼 초기 비용보다는 앞으로 영상 편집 시의 시간 단축, 원활한 영상 편집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하여 단축한 시간에 조금 더 일을 해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또 영상 편집 속도가 빠르고 원활해야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오래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 VS 프리미어 프로 어떤 걸로?

이제 툴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하려면 맥북을 새로 사야 하니까요.

하지만 저라면 고민 없이 맥북을 사서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할 것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위에서 5가지로 정리해서 알려 드렸는데요. 파이널 컷 프로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처음에 한 번만 결제를 하면 더 이상 비용이 나갈 것이 없다는 점 때문입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사용하는 내내 매달 24,000원의 구독료를 내야 합니다. 그에 비해 파이널 컷 프로는 초기 비용 369,000원만 내고 나면 마음 편하게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1년 4개월 이상만 쓰면 오히려 파이널 컷 프로가 더 저렴합니다. 또 파이널 컷 프로는 90일 간 무료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결론: 기존의 프리미어 프로가 너무 느리다고 느껴진다면 파이널 컷으로 바꾸는 게 좋음. 빠른 영상 편집 속도로 인해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임. 비용 부분을 생각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파이널 컷 프로가 훨씬 유리함. 특히 유튜브 영상 편집이 목적이라면 파이널 컷 프로가 최적의 툴임.

이상 유튜브 영상 편집 배우기::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 프로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