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뜻, 차이 비교

이 글은 [ 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뜻, 차이 비교 ] 에 관한 글입니다.

특정 기업이 위험하지는 않은지 파악하기 위해 최소한 이 한 가지 지표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 것이 바로 대손상각비, 대손충당금이라는 지표입니다. 오늘은 재무재표 용어인 대손상각비 대손충당금 뜻, 차이 비교 를 해볼게요.

매출채권 뜻

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뜻을 이해하려면 매출채권 뜻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매출채권이란 기업이 다른 기업이나 고객에게 물건을 외상으로 제공하고 아직 받지 못한 대금, 돈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물건만 주고 물건값을 아직 못 받은 경우 못 받은 물건값이 바로 매출채권입니다.

따라서 매출채권이 많을수록 기업이 아직 돌려받지 못한 외상 값이 많다는 뜻이 됩니다.

대손충당금

대손충당금에서 ‘대손’이란 물건을 외상으로 주고 아직 돌려받지 못해서 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판단하기에 왠지 이 외상값은 돌려받기가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될 때 대손충당금이라는 금액으로 비용 처리를 해버립니다.

아래 사진은 SK하이닉스 연결재무제표입니다. 초록색 네모 표시 부분을 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의 매출채권은 총 8조 5,207억 원 가량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매출채권은 물건을 팔고 못 받은 외상값을 말합니다.

SK하이닉스-연결재무재표
↑SK하이닉스-연결재무재표,출처:DART

기업은 왠지 못 돌려받을 것 같다고 판단되는 매출채권(외상값)을 대손충당금으로 처리 해버립니다. SK하이닉스는 10억 7,400만 원 가량을 못 돌려받을 것 같다고 판단하여 대손충당금으로 비용 처리를 한 것입니다.

의미

  • 대손충당금 증가 → 당기순이익 감소
  • 대손충당금 감소 → 당기순이익 증가

대손충당금은 돌려받지 못할 확률이 높은 외상값입니다. 만약 돌려받았더라면 기업의 순이익이 증가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손충당금으로 처리함으로서 기업의 순이익이 감소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대손충당금이 증가하면 당기순이익이 감소합니다. 반대로 대손충당금이 감소하면 당기순이익이 증가합니다.

대손상각비

대손상각비란 끝내 결국에는 돌려받지 못한 외상값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못 돌려받을 것 같은 외상값을 대손충당금으로 비용 처리를 해 놓은 후에 진짜로 못 돌려받으면 그 비용을 대손상각비에 포함시킵니다.

아래 사진은 한국카본 연결재무재표입니다. 초록색 네모 표시 부분을 보겠습니다. 한국카본의 경우 대손상각비가 오히려 마이너스입니다. 이 말은 대손충당금에 해당하는 외상값을 돌려받았다는 뜻입니다. 대손상각비 옆 괄호 표시를 보시면 대손충당금환입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기업이 못 돌려받을 것 같았던 외상값(대손충당금)을 돌려받았다는 뜻이니까 기업에게는 좋은 소식이 됩니다.

한국카본-연결재무제표
↑한국카본-연결재무제표,출처:DART

의미

  • 대손상각비 증가 → 판매비와관리비 증가 → 영업이익 감소 → 주가 하락

대손상각비는 판매비와관리비(이하 ‘판관비’)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대손상각비가 증가하면 판관비가 증가하게 되고 그 결과 영업이익이 감소하게 됩니다. 영업이익이 감소하면 당연히 주가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주가가 하락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차이

차이는 아주 간단합니다. 못 돌려받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대손충당금, 실제로 못 돌려받았다면 대손상각비입니다.

대손충당금대손상각비
못 돌려받을 것 같은 외상값(매출채권)대손충당금에서 결국 못 돌려받은 외상값(매출채권)
의미많아지면 당기순이익이 감소함많아지면 영업이익이 감소하므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음
요약왠지 외상값을 못 받을 것 같다!결국 외상값을 실제로 못 돌려 받았다!
↑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차이

지표 활용하기

대손충당금과 대손상각비가 많은 기업일수록 안전성이 낮은 기업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 펀더멘털이 좋지 않은 기업의 경우 대손충당금 같은 지표를 살짝 조작하여 재무제표를 좋아 보이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못 돌려받을 것 같은 외상 값(대손충당금)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대손충당금으로 비용처리를 거의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손충당금으로 비용 처리를 안 하면 기업의 순이익이 좋게 나오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기업의 재무제표만 보고 기업의 안전성을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출채권이 많은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대손충당금이 적은데 매출채권이 너무 많다면 이는 대손충당금으로 비용처리를 거의 하지 않았다는 뜻이 될 수 있으니까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 대손상각비 대손충당금 뜻, 차이 비교 ]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