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AP(일반회계기준) IFRS(국제회계기준) 차이

이 글은 [ GAAP(일반회계기준) IFRS(국제회계기준) 차이 ] 에 관한 글입니다.

우리가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처럼 기업도 가계부를 작성합니다. 기업이 쓰는 가계부를 재무제표라고 합니다.

우리가 가계부를 작성할 때는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기업의 경우 마음대로 가계부를 작성하면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때 분석하기가 너무 어려울 것입니다. 최근에는 해외 주식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아졌는데요. 국가마다 가계부 작성방식이 다르면 너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계 어떤 기업의 가계부이더라도 다 해석할 수 있도록 가계부 틀을 딱 정해 놨는데요. 그것이 바로 IFRS입니다.

즉, 기업의 재무제표(가계부)를 누구나 다 해석할 수 있도록 만든 가계부 틀이 IFRS입니다.

그리고 IFRS만큼 통일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무에서 꾸준히 사용되어 온 기업의 재무제표 틀이 바로 GAAP입니다.

둘 다 기업의 재무제표 틀로 사용되는데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GAAP(일반회계기준) IFRS(국제회계기준)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AAP(일반회계기준) IFRS(국제회계기준) 차이

  • GAAP(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일반회계기준)
  •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국제회계기준)
GAAP(일반회계기준)IFRS(국제회계기준)
실무에서 실제로 쓰이고 있는 회계 기준국제 회계 기준위원회가 딱 정해 놓은 회계 기준
사용 국가미국만 주로 사용함전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IFRS를 채택하고 있음
의미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회계 원칙
↑GAAP IFRS 차이 요약

GAAP이란 과거부터 실무에서 사용되어 온 회계 원칙을 말합니다. 그리고 IFRS란 전세계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미리 정해 놓은 회계 원칙입니다.

IFRS가 나온 이후로 대부분의 국가가 IFRS를 채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2011년부터 K-IFRS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의 경우 지금도 여전히 GAA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기업 공시에서 GAAP라는 용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차이점 핵심: GAAP는 계속 쓰여와서 하나의 원칙이 된 회계 표준, IFRS는 세계적으로 통용 될 수 있는 회계원칙을 인위적으로 만든 것

GAAP 뜻

GAAP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GAAP은 과거부터 사람들이 꾸준히 사용해 온 회계방식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오면서 이제는 하나의 원칙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예를들어 횡단보도가 없는 곳에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다닌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원래는 횡단보도가 없어 무단횡단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도로를 건너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국가가 횡단보도 선을 그려주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원래 정해지지 않았던 기준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사용해옴으로서 그것이 하나의 원칙이 된 것이 바로 GAAP입니다.

한국 역시 2011년 이전에는 GAAP을 채택했었습니다. 하지만 2011년부터 한국은 IFRS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IFRS 뜻

IFRS는 국제 회계 기준위원회가 정해 놓은 회계 원칙입니다.

예전에는 전세계 국가들이 GAAP을 채택했었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자본시장이 커지면서 특정 국가의 기업이 해외 주식 시장에 상장 될 때 불편함이 커졌습니다. 왜냐하면 해외에 상장될 때는 또 이중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IFRS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회계 원칙을 하나 만들게 됨으로서 기업, 투자자 등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 없이 재무제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IFRS가 만들어진 이후 대부분의 국가가 IFR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None-GAAP 뜻

추가로 한 가지를 더 배워보겠습니다. GAAP과 비슷한 용어 중에 None-GAAP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None-GAAP은 GAAP과 똑같은데 딱 한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GAAP에는 표기하는 일부 비용을 None-GAAP에는 표기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None-GAAP란 공식 회계 기준을 따르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회계 기준을 위반하지는 않습니다. None-GAAP는 GAAP에 포함되어 있는 일부 비용을 제거합니다. 때문에 수익이 더 높아보이게 됩니다.

한편 미국 나스닥에 상장 되어 있는 기술주의 경우 GAAP보다 None-GAAP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이상 [ GAAP(일반회계기준) IFRS(국제회계기준) 차이 ]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